업무 중 듣는 음악이 직무 만족도와 업무 성과 향상에 도움 된다는 사실 아시나요?
근무 시간 중 경험하는 짧은 휴식은 임직원의 활력과 집중력을 되살리고, 조직 전체의 몰입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요인인데요. 특히 음악과 같은 문화 프로그램은 창의적 사고를 자극해 생산성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 대표 창업지원기관인 프론트원의 행사 사례를 통해 문화 행사가 어떻게 구성원 몰입을 높이고 업무 공간의 차별화, 경쟁력까지 만들어 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창업 공간이 입주사에게 지원할 수 있는 ‘긍정적 경험’이 뭘까?
올해 정부와 지자체가 추진하는 창업 지원 사업 규모는 3조원을 넘어서며 100곳이 넘는 기관이 400여 개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업 공간을 운영하고 있는 담당자라면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기획해 입주사를 지원하고 싶으실텐데요. 밤낮으로 바쁜 창업가들의 참여를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창업 공간이 문화 행사를 진행한다면 얻게 될 3가지
교육, 세미나, 컨퍼런스 등 업무 역량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기획에 한계를 느낀다면 문화 행사를 진행해보세요. 창업팀일수록 과중한 업무나 스트레스에 갇혀 리프레시할 기회가 많지 않을텐데요. 그럴 때 업무하는 공간에서 기대하지 않은 문화 행사를 만난다면 ‘창의적 역량’을 발견할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1. 몰입력 회복과 번아웃 예방
연구에 따르면 짧은 휴식이 활력 회복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음악 기반 문화 프로그램은 임직원의 인지적 피로를 효과적으로 풀어주고, 감성적 활력을 되찾게 돕습니다. 이는 단순한 휴식을 넘어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토대가 되며, 장기적으로는 인재 리텐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자연스러운 네트워킹의 시작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네트워킹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위적인 교류나 세미나는 오히려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반면, 공연이나 오픈 클래스 같은 문화 행사는 "음악 좋았다"는 한마디로 자연스러운 대화가 시작 될 수 있어요. 함께 공연을 즐기는 경험은 입주사 간 심리적 거리를 좁히고, 예상 못한 협업과 시너지로 이어질 가능성까지 만들어 냅니다.
3. 기관의 철학을 '창의적 경험'으로 강화
문화 행사는 기관이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을 가장 감각적이고 효과적으로 전하는 브랜딩 전략입니다. "창업가를 지원합니다"라는 메시지만 반복하는 것보다, 입주 기업을 위한 문화 행사를 기획한다면 훨씬 강력한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공간의 정체성은 벽에 걸린 슬로건이 아니라, 살아 숨 쉬는 경험으로 완성됩니다.
점심시간에 진행된 로비 연주회, “인생의 색깔이 돌아오는 게 느껴졌어요”
스타트업 복합 지원 플랫폼 프론트원은 약 110개 스타트업이 입주한 대규모 창업지원 공간입니다. 프론트원은 입주사 만족도와 공간 체류 경험을 높이기 위해 브라비와 함께 ‘점심시간 로비 연주회’를 진행했는데요.

2023년 여름 파일럿 공연으로 시작한 프로그램에 약 300명이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으며, “업무 중 짧은 리프레시가 됐다”, “회사에 대한 애사심이 생겼다”, “오피스 연주회를 보고 지쳤던 인생의 색깔이 돌아오는게 느껴졌다”는 긍정적 피드백이 이어졌어요.
이후 2024년에는 정식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되어, 입주사 만족도 92%, 자연스러운 네트워킹 활성화 등의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프론트원은 한정된 예산과 리소스 부담 없이, 맞춤 공연 서비스 브라비의 전담 매니저와 함께 기획부터 운영까지 진행한 원스톱 오피스 연주회로 공간의 경험 가치를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창업 공간의 경쟁력을 만드는 맞춤 공연 서비스 '브라비'
공간의 경쟁력은 어떤 경험을 누리고, 어떤 가치를 느끼느냐가 차별점을 만듭니다. 공간과 구성원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는 문화행사는 단순한 비용이 아니라, 철학과 가치를 각인시킬 수 있는 전략입니다. 우리 공간만의 특별한 이야기를 만들고 싶다면, 브라비와 함께 맞춤 공연을 기획해보세요. 기획부터 선곡, 섭외, 현장운영까지 브라비가 모든 것을 함께하겠습니다.
Sha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