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돌아오는 회사 창립기념일. 행사를 기획하는 담당자라면 ‘올해는 어떻게 다르게, 더 의미 있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실텐데요. 창립기념일은 임직원 모두가 우리 기업의 가치와 정체성을 함께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기업 공연 서비스 브라비가 중요한 창립기념일, 임원진도 감탄한 5가지 이벤트 아이디어를 소개해드립니다. 소통과 화합의 순간이 된 기업들의 창립기념식 성공 사례를 통해 올해 우리 기업 행사 힌트를 얻어보세요!
창립기념식, 기업의 가치와 연결된 이벤트가 필요합니다.
보통 창립기념식이라고 하면 대표 인사말, 연혁 소개 같은 익숙한 형식이 식순을 기획하게 되는데요. 이런 행사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는 있어도 임직원의 마음을 움직이고 공감을 이끌어내기엔 부족합니다. 특히 다양한 세대가 함께하는 조직에서는 임원진과 젊은 직원 간의 관심사와 감성이 달라, 모두를 만족시키는 행사를 기획하기가 어렵죠.
창립기념식이 진정한 의미를 가지려면 행사의 모든 요소가 기업의 가치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임직원들이 ‘우리 회사가 걸어온 길’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자연스럽게 느끼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때 넘어 소속감과 참여감, 협업 의지를 높이는 조직문화의 핵심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임직원이 감탄한 회사 창립기념일 이벤트 아이디어 4가지
1. 소속감 확장에 효과적인 참여 프로그램 ㅣ 현대건설, The One 페스티벌
창립기념식을 임직원이 ‘관람하는 행사’가 아닌 ‘직접 참여하고 즐기는 축제’로 만든다면, 기업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은 훨씬 더 깊어집니다. 현대건설은 78주년 창립기념일을 맞아 ‘The One 페스티벌’을 열고 스포츠 경기, 버스킹 공연, 미술대회 등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직원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회사가 단순한 일터를 넘어 삶과 자긍심이 이어지는 공간임을 체감하게 해 줍니다. 
![현대건설, The one 페스티벌에서 열린 본부대항 배구대전 [출처 : 현대건설]](https://image.inblog.dev?url=https%3A%2F%2Fwww.notion.so%2Fimage%2Fattachment%253A08a050df-cfbc-4c50-8731-6ce5262011d4%253Aimage.png%253FspaceId%253D38604d05-5ada-4479-a8f4-a55cd126001d%3Ftable%3Dblock%26id%3D293aaac3-a45b-80c0-bcb4-d116da37bbdf%26cache%3Dv2&w=1920&q=75)
2. 함께하는 경험으로 더 커지는 브랜드 헤리티지 ㅣ BMW 코리아, 30주년 페스티벌
기업의 역사를 단순히 연표나 영상으로 소개하는 대신, 임직원이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형 콘텐츠로 구성해 보세요. 브랜드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전시 공간을 마련하거나, 과거의 제품과 미래의 비전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인데요. BMW 그룹 코리아는 30주년 기념 페스티벌에서 브랜드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체험존을 운영하고 가족까지 초청해, 임직원들이 회사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기업의 스토리를 더욱 생생하고 의미 있게 전달합니다.
![BMW 그룹 코리아, 30주년 페스티벌 [출처 : 오토헤럴드]](https://image.inblog.dev?url=https%3A%2F%2Fwww.notion.so%2Fimage%2Fattachment%253Ac0117a5e-89ed-4190-8244-b4f5e9b9ab70%253A69ad1897-48ef-46ee-b105-bb325dff20f4.png%253FspaceId%253D38604d05-5ada-4479-a8f4-a55cd126001d%3Ftable%3Dblock%26id%3D293aaac3-a45b-8014-8a62-c8293ea56865%26cache%3Dv2&w=1920&q=75)
3. 가치와 비전을 담은 이벤트로 소속감 강화 ㅣ 신한금융지주, 창립 24주년 토크콘서트
창립기념식은 축하나 기념하는 시간뿐만 아니라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와 미래 비전을 임직원과 공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신한금융지주는 24주년을 맞아 ‘신한이 그리는 2040 금융의 미래’를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열고, 진옥동 회장과 임직원들이 함께 금융산업의 변화와 신한의 중장기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AI 시대의 소비자 보호 기술, 블록체인 기반 안정성, 생산적 금융의 사회적 역할 등 핵심 메시지가 현장에서 공유되며 임직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습니다.
![신한금융지주회사, 창립 24주년 기념행사 [출처 : 서울와이어]](https://image.inblog.dev?url=https%3A%2F%2Fwww.notion.so%2Fimage%2Fattachment%253A889a469b-6f58-42fc-90d1-0bbd092408e9%253Aimage.png%253FspaceId%253D38604d05-5ada-4479-a8f4-a55cd126001d%3Ftable%3Dblock%26id%3D293aaac3-a45b-80d3-b1fc-d04e239bc859%26cache%3Dv2&w=1920&q=75)
4. 고품격 음악 공연으로 전하는 감사와 응원 ㅣ현대홈쇼핑, 창립 24주년 기념공연
음악은 세대와 직급을 넘어 모두의 감성을 하나로 모으는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특히 품격 있는 클래식과 친숙한 대중음악, 영화 OST 등을 조화롭게 구성한 공연은 전 세대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기업 공연 서비스 브라비가 진행한 현 홈쇼핑의 창립 24주년 기념공연은 클래식과 대중음악을 접목한 힐링 공연이었는데요. ‘꽃의 왈츠’ ‘봄 소나타’ 처럼 격조높은 클래식 선곡과 함께 ‘벚꽃엔딩’ ‘여인의 향기’ 같이 대중적으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곡까지 조화롭게 큐레이션되었습니다. 참석자들은 “마치 콘서트홀에 온 것 같다”, “기대 이상으로 감동적인 시간이었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행사는 임직원들에게 잊지 못할 감동의 순간을 선사했습니다.
![현대홈쇼핑, 창립 24주년 기념공연 [출처 : 브라비 Bravi]](https://image.inblog.dev?url=https%3A%2F%2Fwww.notion.so%2Fimage%2Fattachment%253Af26dc193-d2c8-46af-b63e-1cb200c6fefd%253AUmxAzkpJfmY6Q8uV8qML7XVb98.png%253FspaceId%253D38604d05-5ada-4479-a8f4-a55cd126001d%3Ftable%3Dblock%26id%3D293aaac3-a45b-80f8-b508-e28dd61674a9%26cache%3Dv2&w=1920&q=75)
과거와 현재-미래를 잇는 창립기념식, 브라비와 더 뜻깊게 만드세요.
브라비는 1,000건 이상의 대기업 및 공공기관 행사 경험을 바탕으로, 각 조직의 특성과 목적에 맞는 최적의 행사 공연을 제안합니다. 기획부터 연주자 섭외, 현장 운영, 사후 만족도 리포트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해, 담당자는 기념식의 기획 의도와 효과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회사 창립기념일은 1년에 단 한 번, 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고 임직원의 마음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조직문화와 성과를 연결하는 이 중요한 순간, 브라비의 맞춤 기획으로 임직원 모두가 공감하고 기업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만들어보세요.
Sha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