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립보건원 연구에 따르면 밝고 긍정적인 음악이 그룹 내 협동 행동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브라비팀 역시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행사를 함께 준비하며 음악이 조직을 결속하는 힘을 강하게 체감하고 있어요.
특히 클래식은 폭넓게 세대를 아우르는 음악 장르로 조직의 정서적 몰입을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연말연시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기업의 시무식 몰입을 높이는 클래식 명곡 4곡을 소개해 드릴게요!
기업 성장의 시작, 시무식 몰입도는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기업의 한 해 시작을 알리는 시무식은 잘 짜인 한 편의 공연처럼 스토리라인을 구성하면 조직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막상 행사를 준비하다보면 전형적인 식순 위주로 진행하게되죠. 이때 음악 공연을 적절한 순간에 배치해보세요. 복잡한 연출이나 기획보다 공간에 음악이 흐르는 것만으로도 프로그램 전환이 자연스러워지고, 구성원의 몰입을 유지하며 메시지가 더 깊게 남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특히 클래식 명곡은 감정을 안정시키며 창의적 사고를 자극해, 조직문화 행사와 높은 궁합을 보입니다. 시무식의 오프닝, 비전 발표, 시상식, 클로징 등 각 단계에 맞는 클래식 음악을 선택한다면 구성원에게 잊지 못할 새해 첫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브라비 추천] 시무식 식순 별 어울리는 클래식 명곡 4
1. 오프닝 : 집중과 기대감을 조성하는 ‘베토벤 - 환희의 송가’
첫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은 구성원의 집중도와 기대감을 좌우합니다. 분주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앞으로 펼쳐질 메시지에 집중시키는 역할이 필요한 순간이죠. 베토벤의 <환희의 송가>는 밝고 힘 있는 선율로 공간의 분위기를 단번에 환기시키며 시선을 자연스럽게 단상으로 모읍니다. 시작과 동시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채워 넣어, 새해 조직이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각인시키고 시무식 전체의 기대감을 끌어올립니다.
2. 경영진 메시지 & 비전 공유 : 몰입과 신뢰를 강화하는 ‘바흐 - 무반주 첼로 모음곡 1번 프렐류드’
경영진의 비전 발표처럼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할 때에는 몰입을 이끄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첼로 한 대가 만들어내는 깊고 명상적인 선율이 특징인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1번 프렐류드>가 가장 잘 어울리기도 하죠. 과하지 않으면서도 진중한 무게감을 전달해 메시지의 의미에 자연스럽게 몰입하게 합니다. 화려한 장치 없이도, 바흐의 첼로 연주곡 한 곡이면 충분히 효과적인 소통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3. 한 해의 목표와 다짐 : 긍정적 에너지와 동기를 부여하는 ‘모차르트 -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 1악장’
비전이 공유가 끝났다면 이제 이를 실행할 구성원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차례인데요. 한 해의 목표를 공유하고 새로운 다짐을 함께하는 이 시간에는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작은 밤의 음악’이라는 뜻처럼 유쾌하고 경쾌한 모차르트의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는 밝고 희망찬 멜로디로 새로운 목표에 대한 긍정적인 기운을 불어넣고 조직 전체에 건강한 활력을 선사합니다.
4. 클로징 : 감동과 여운이 가득한 ‘엘가 - 사랑의 인사’
시무식의 마지막은 마무리가 아닌, 그날의 감동과 메시지가 구성원 마음에 남는 여운을 만드는 시간입니다. 따뜻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엘가의 <사랑의 인사>는 함께 한 동료와 조직에 대한 감사와 애정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하며, 잔잔한 여운을 남겨 조직의 유대감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합니다. 시무식을 한층 더 깊이 있게 완성하는 엘가의 <사랑의 인사>로 마무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공연과 함께 할 시무식 이벤트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 보세요!
[시무식 식순 양식 무료 제공] 인사총무팀 만족도 높이는 시무식 이벤트 아이디어 4가지
우리 기업 시무식도 클래식 명곡으로 특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시무식 공연의 완성도는 어떤 클래식 명곡을 고르느냐보다, 기업 규모와 행사 목적, 메시지 흐름에 맞게 공연이 어떻게 설계되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사옥 공간을 이용한 라이브 공연으로 몰입을 높인 VNTG

VNTG는 매년 반복되는 정기 임직원 행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클래식 공연을 도입했는데요. 사옥 내 120석 규모의 전용 홀에서 진행된 이번 공연은 기업 환경에 최적화된 맞춤형 구성으로, 일상에서는 얻기 어려운 깊은 정서적 휴식을 임직원들에게 선사했습니다.
특히 행사 프로그램에 엘가의 <사랑의 인사>를 현악 4중주로 자연스럽게 배치하면서 구성원의 몰입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고, 전체 행사 분위기는 훨씬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전환되었는데요. 이번 클래식 공연으로 구성원 간 결속을 강화하고 임직원 전용 콘서트라는 특별한 경험을 통해 조직 내 긍정적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 대기업은 물론 공공기관까지, 클래식 명곡 공연으로 감동과 몰입을 함께 끌어낸 다른 사례가 궁금하다면?
브라비가 해결한 고객사의 2가지 고민 이야기
우리 기업에 딱 맞는 시무식 맞춤 공연 미리 기획해보는 방법

이처럼 클래식 명곡으로 진행되는 공연은 시무식을 한 단계 높은 차원의 행사로 만들 수 있지만,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춘 공연팀을 섭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우리 기업의 규모와 환경, 시무식 프로그램의 흐름을 정확히 반영해 맞춤 공연을 제안할 수 있는 팀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아래 체크리스트를 살펴보고 시무식에 어울리는 공연을 기획해 보세요!
Check 1. 기업 규모, 장소, 환경에 맞는 악기 편성을 제안하는가?소규모 공간에는 현악 3중주나 피아노 트리오, 대규모 홀에는 현악 5중주나 챔버 오케스트라 등 규모와 음향 환경에 맞는 최적의 구성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Check 2. 행사 흐름에 맞는 곡을 구성하는가?행사의 프로그램별 분위기와 메시지에 맞춰 곡의 흐름을 설계하고, 행사 목적에 맞는 큐레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획 역량은 중요한 판단 기준입니다.Check 3. 안정적인 리허설 및 현장 운영 경험이 풍부한가?행사 당일에 발생할 수 있는 음향 문제나 돌발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과 현장 경험이 있는지 확인합니다.Check 4. 행사의 완성도를 높이는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가?조명, 무대 연출 등의 공연 효과를 높이는 자원을 지원하고, 행사 종료 후 성과와 반응을 정리한 리포트를 제공해 다음 행사의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돕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우리 기업에 어울리는 클래식 공연이 궁금하다면, 무료로 맞춤 추천을 받아보세요!
우리 회사에 딱 맞는 공연 음악 무료로 추천받기
잊지 못할 시무식 행사, 브라비가 함께 합니다
구성원에게 잊지 못할 새해 첫 경험을 선사하고, 이전과는 색다른 감동으로 조직의 비전을 전달하고 싶으신가요? 하지만 시무식 식순을 준비하다보면 특별한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은 담당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어요. 그럴땐 브라비와 함께하세요.
브라비는 기업 행사 목적에 맞는 클래식 명곡 선정부터 편곡, 현장 연출까지 전 과정을 함께 고민하고, 시무식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 기념행사에서 그 순간에 어울리는 음악 경험을 설계합니다. 맞춤 공연 기획부터 운영, 사후 리포트까지 제공되는 브라비의 전문 서비스로 2026년 시무식을 의미 있는 행사로 만들어드립니다!
Share article